•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가상현실(VR) 스포츠의 체험요인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스크린골프와 스크린야구 이용자의 비교

The Effect of Virtual Reality(VR) Sport Experience Factors on Loyalty: Focusing on the Screen Golf and Screen Baseball

저자 : 최효주

본 연구는 Pine & Gilmore의 체험경제이론을 적용하여 네 가지 체험요인과 충성도 간의 영향관계
가 스크린골프와 스크린야구 등 참여집단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문헌연구를 토대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스크린골프와 스크린야구 유경험자 400명을 대
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상현실 스포츠 체험은 오락적, 교육적, 일탈
적, 심미적 등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체험요인과 충성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전체표본에서는
모든 체험요인이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은 지지되었다. 체험요인과 충성도
간의 영향관계를 집단별로 비교한 결과에서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스크린골프 집단은 모든 체험요인이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스크린야구 집단은 교육적 체험요인과 충성도 간
영향관계가 유의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2는 일부 지지되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가상현
실 스포츠 체험분야의 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침체된 스크린야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핵심용어: 가상현실 스포츠, 체험요인, 충성도, 스크린골프, 스크린야구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5_최효주_성보현.pdf

등록자최효주

등록일2022-12-31

조회수1,201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86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1번 논문
2024년 2월
2185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2번 논문
2024년 2월
2184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3번 논문
2024년 2월
2183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4번 논문
2024년 2월
2182
제 33권 1호 [통권:151호] 5번 논문
2024년 2월
2181
제 32권 6호 [통권:150호] 2번 논문
2023년 12월
2180
제 32권 6호 [통권:150호] 3번 논문
2023년 12월
2179
제 32권 6호 [통권:150호] 4번 논문
2023년 12월
2178
제 32권 6호 [통권:150호] 5번 논문
2023년 12월
2177
제 32권 6호 [통권:150호] 6번 논문
2023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