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 이용객 X세대와 MZ세대의 항공사 선택속성을 파악하여 중요도와 만족
도의 차이를 조사하고, 항공사 이용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항공사의 전략적 운영방안을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세대별 항공사 선택속성 분석이라는 새로운 연구를 진행했으며, 항공사 마케터들에게
핵심 소비축인 X세대와 MZ세대 항공사 이용객의 항공사 선택행동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기업경영의 새로운 트렌드인 ESG 경영 내용을 항공사 선택속성에 추가하여 탐색하였고 향후 항공사
ESG 경영을 통한 마케팅 방향을 제시한다. 연구결과를 통해 항공업의 세대별 속성 분석, 경쟁력 있는 항공
사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학술적, 실무적으로 각각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의 표본은 2023년 06월 09일부
터 06월 23일까지 항공사 선택속성 항목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각각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302
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항공사 선택속성의
IPA를 실시한 결과, X세대와 MZ세대 세대에 따라 사분면이 위치한 항공사 선택속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
고, 항공사의 ESG 경영과 관련한 선택속성도 세대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다 보편적이
고 폭 넓은 향후 연구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다른 세대별 연구를 하거나 설문대상을 다양하게 확대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핵심용어: 항공사 선택속성, IPA, X세대, MZ세대, ES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