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유튜브 음식관광 콘텐츠의 정보특성이 지각된 정보 유용성과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추구성향의 조절효과

Effects of Information Attributes on Perceived Usefulness and Visit Intention: The Moderating Effects of Information Seeking

저자 : 이범준

대표적인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의 활용 확대 및 영상을 통한 경험과 정보의 전달이 보편화 되면
서 관광 산업에도 이러한 경향이 도입되었다. 특히 음식관광의 경우 시청자뿐만 아니라 실제 잠재적 관광객
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영상 콘텐츠가 생산되고 실시간으로 온오프라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 음식관광 콘텐츠의 정보특성과 지각된 정보의 유용성 및 방문의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이 관계에서 이용자들의 중요한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정보추구성향이 조절적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를 위한 조사의 모집단은 서울⋅경기지역 음식관광 성인 소비자로, 성별, 연령 비율을
반영한 307명의 표본을 선정하여 2022년 10월 한 달간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연구진이 선정한 음식
관광 유튜브 콘텐츠를 시청한 후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다중회귀 및 위계적회귀분석
과정을 거쳤다. 분석 결과, 정보특성은 정보의 포괄성, 정확성, 중립성, 생생함의 4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으
며, 이들 4개 요인 중 포괄성과 생생함이 개인의 지각된 정보 유용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정보 유용성 또한 방문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더불
어 개인의 정보추구성향이 미치는 조절효과는 정보의 생생함과 정보 유용성 간의 관계에서만 영향력을 가지
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음식관광 마케팅을 위한 영상 콘텐츠 활용에 대해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으
며, 음식관광의 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동영상 콘텐츠의 유용성뿐만 아니라 콘텐츠 자체의 품질적 특성
및 시청자의 정보추구성향을 이해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핵심용어: 음식관광, 유튜브, 정보특성, 유용성, 정보추구성향, 방문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2_이범준_정진이.pdf

등록자이범준

등록일2023-06-30

조회수4,25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91
제 22권 2호 [통권:72호] 7번 논문
2013년 4월
2190
제 22권 2호 [통권:72호] 13번 논문
2013년 4월
2189
제 22권 2호 [통권:72호] 14번 논문
2013년 4월
2188
제 22권 3호 [통권:73호] 1번 논문
2013년 6월
2187
제 22권 3호 [통권:73호] 2번 논문
2013년 6월
2186
제 22권 3호 [통권:73호] 3번 논문
2013년 6월
2185
제 22권 3호 [통권:73호] 4번 논문
2013년 6월
2184
제 22권 3호 [통권:73호] 5번 논문
2013년 6월
2183
제 22권 3호 [통권:73호] 6번 논문
2013년 6월
2182
제 22권 3호 [통권:73호] 7번 논문
2013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