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의 활용 확대 및 영상을 통한 경험과 정보의 전달이 보편화 되면
서 관광 산업에도 이러한 경향이 도입되었다. 특히 음식관광의 경우 시청자뿐만 아니라 실제 잠재적 관광객
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영상 콘텐츠가 생산되고 실시간으로 온오프라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 음식관광 콘텐츠의 정보특성과 지각된 정보의 유용성 및 방문의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이 관계에서 이용자들의 중요한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정보추구성향이 조절적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를 위한 조사의 모집단은 서울⋅경기지역 음식관광 성인 소비자로, 성별, 연령 비율을
반영한 307명의 표본을 선정하여 2022년 10월 한 달간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연구진이 선정한 음식
관광 유튜브 콘텐츠를 시청한 후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다중회귀 및 위계적회귀분석
과정을 거쳤다. 분석 결과, 정보특성은 정보의 포괄성, 정확성, 중립성, 생생함의 4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으
며, 이들 4개 요인 중 포괄성과 생생함이 개인의 지각된 정보 유용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정보 유용성 또한 방문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더불
어 개인의 정보추구성향이 미치는 조절효과는 정보의 생생함과 정보 유용성 간의 관계에서만 영향력을 가지
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음식관광 마케팅을 위한 영상 콘텐츠 활용에 대해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으
며, 음식관광의 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동영상 콘텐츠의 유용성뿐만 아니라 콘텐츠 자체의 품질적 특성
및 시청자의 정보추구성향을 이해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핵심용어: 음식관광, 유튜브, 정보특성, 유용성, 정보추구성향, 방문의도